FIRE 02. 계발/22. 직무
서비스기획) 인강 메모
sage.d
2020. 6. 21. 23:13
서비스 기획: 프로젝트 발주, 실행까지
프로젝트 디자이너
- 이 제품을 누가 사고, 어떻게 사용하는가
- 더 편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방법
- 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
- 더 저렴한 비용
vs. UX Designer
- 사용하기 쉬운가
- 사용친화적인 디자인으로 만드는 방법
전략기획: 기존 사업 유지, 매출/비용구조
서비스 기획: 무엇을 해야 하는지, 서비스 구조/프로세스, 서비스 구현, 상세 정책 기획(디자인/개발/테스트/오픈), 총괄 개념
운영 기획: 구현 프로젝트 중심, UX/UI 설계
마케팅 기획: 홍보/프로모션, 운영 개선
비즈니스에 따른 구분
- Inter: 내부사용자를 위한, 모든 기업 내 존재
- B2B: 타기업, 별도 사용자 존재할 수 있음
- B2C: 대응되는 inter Service 추가 필요
기획자 역량 기준
- Tech: 백엔드 플랫폼 파악 가능
- User Centered: 유저 중심+기술
- Business: 사업구현 중심
관리역량: 계획
- 프로덕트 방향성 분석: 데이터 기반의 가설 검증(Pivoting)
- 그로스해킹(퍼포먼스 마케팅)
= 프로젝트 매니징
서비스 기획자: 비즈니스 디지털화 > 측정 가능하게 하고, 고객에게 적용하고, 기술 구현을 기반으로 기획하는 것
프로젝트 단계
- 기획: 사업 기획, 컨설팅, 리뉴얼 리서치, 프로세스 개선 리서치
- 구축: 무 > 유, 대규모 인력 동원, 외부 인력 등
- 운영: 관리(지침, 일정) 기획/실무(운영)기획, SM/인하우스 기획자